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노출 -_-; 본문

사진연습

노출 -_-;

파르셀수스 2010. 10. 29. 20:28


 이래저래 시도를 해보니 노출이란게 참 힘든 것 같다. 브라이언의 책에서 내용을 살짝 옮기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직접 해보지 않으면 이해가 힘들다.

 일반적으로 노출은 18%의 반사광을 기준으로 하는데, 다른 비율을 가지는 반사광인 흰색(36%)과 검정색(0%)에서는 정확한 노출을 얻게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눈이 가득 내린 풍경은 자동적인 측광으로는 회색으로 찍혀버린다. 과다 노출로 보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흰색으로 찍히도록 셔터 시간을 늘리거나 조리개를 더 많이 개방(조리개값의 맨마지막 수치가 낮도록)하여야 한다. 그리고 온통 검정색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잘못된 노출값으로 회색으로 찍혀버리는데 이 경우에는 흰색과 반대로 셔터 시간을 줄이거나 조리개를 더 많이 닫아야 한다(조리개값의 맨마지막 수치가 높도록)하여야 한다. 니콘의 경우 매뉴얼 모드에서 조리개값과 셔터값을 조정하면 노출 부족 여부가 LCD 화면에 나타나는데 더 많은 노출은 왼쪽(흰색을 찍을 때), 그리고 부족한 노출은 오른쪽(검정색을 찍을 때)으로 점선바가 표시된다. 보통의 경우에는 0점을 맞추면 된다.

 그 쉬운 노출의 측정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대부분 하늘을 대고 노출을 측정한다.
 (주의) 대낮에 태양을 바로 보게 하면 센서가 탄다 -_-; 절대로 태양을 직접 카메라로 봐서는 안된다.

 - 블루스카이 : 이는 맑은 날 태양 아래서의 물체를 위해 측정하는 것으로 측광모드를 스팟이나 중앙 평균 등으로 맞추지 않아도 파란 하늘의 노출을 측정해서 찍으면 노란색이나 붉은 색의 물체가 잘 나타나게 된다. 가까운 피사체라면 스팟이나 중앙 중심의 측광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 역광스카이 : 노을을 찍는데 맞추는 노출 측정 방법이다. 태양이 카메라 뷰파인더 안에 들어오지 않는 옆이나 위 아래 등등의 위치를 측광한다. 태양이 들어가면 상대적으로 밝아진 화면으로 노을의 모습이 명확하게 나오지 않게 된다.

 - 검푸른스카이 : 이는 야경 촬영에 사용하는 측광 방법이다. 어두운 밤하늘의 검푸른 곳을 측광해서 야경을 촬영하면 보다 더 제대로된 노출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 반사스카이 : 이는 강물이나 바다에서 반사되는 빛을 강조하기 위해서 측광하는 방법이다. 보다 반짝이는 선명한 반사광이 아름다움 물결들을 보여줄 수 있다.

 - 미스터 그린진즈 : 그린진즈는 위의 경우처럼 특히 대낮에 블루스카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거나 숲이 배경인 사진을 찍을 때 유용하다. 먼저 녹색 부분의 노출을 측광하고 2/3 스톱 부족으로 맞춘다. 아직 이것을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해서 1스톱 단위에서 2/3를 조절하는지 아니면 측정값의 2/3으로 조절하는지 모른다. 언젠가 숲을 찍을 기회가 오면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책의 예제 사진에서는 측정된 값의 2/3 정도로 노출을 지정했다. 노출보정의 경우 +0.6EV로 조정.

 수동모드를 자주 사용해보는게 보다 빨리 노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 방법들을 알려준 멋진 브라이언 피터슨님에게 감사를~

역광스카이를 활용한 예. 등대를 집어넣으려고 포인트를 찾아가다가 결국 해를 놓쳐버렸다. 줌이 부족한 것은 55밀리의 한계 -_-;


p.s. (1EV로 조정하도록 내용 수정)
 - 검정 물체에 대한 노출 보정.
 니콘 기준으로 M 으로 맞춘 뒤 찍을 물체(검정색)를 두고, 0 점(중간)으로 눈금바가 오도록 맞춘다(꼭 맞출 필요는 없다. 이때 찍으면 회색빛이 돈다). 검은색이므로 노출 부족을 만들어야 하므로 조리개(움직임이 있는 물체인 경우?)나 셔터값(정지물체인 경우?)을 조정한다. 니콘의 노출 표시계는 +2EV~-2EV까지의 범위를 나타낸다. 물체를 바라보도록 하면서 화면을 보고 눈금바가 첫번째 큰 눈금 표시에 가도록 해야 한다. 한번에 0.3EV씩 움직인다. 오른쪽 눈금을 넘어서면 화살표가 표시되어 너무 부족해지는 노출이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적절하게 눈금바가 화살표가 안보이게 오른쪽 끝에 다다르도록 설정한다. (뷰파인더에서 찍힌 이미지는 검정색의 경우 -2EV가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한 정도의 노출로 보이는데 -1EV로 조정하는게 정석인 듯 하다.) 그리고 찍는다. M(anual) 모드에서 조리개 조절은 노출조정버튼(+/-표기)으로 하며 타이머 조절은 그냥 커맨드 버튼을 돌리면 된다. 흰색은 반대로 왼쪽 첫번째 눈금으로 맞추면 된다.

 다른 방법으로 쉽게 0점(중간)으로 만들고 노출보정을 +1(흰색)이나 -1(검정색)로 조정하면 더 쉽다.

'사진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도적인 부족 노출로 얻은 사진.  (0) 2010.10.31
D3000  (0) 2010.10.30
야경  (0) 2010.10.27
가을  (0) 2010.10.25
조리개 F/8 ~ F/11의 경험.  (0) 201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