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윈도우즈 10 검색 기능 복구하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즈 10 검색 기능 복구하기.

파르셀수스 2020. 6. 4. 19:15

 아주 가끔 윈도우즈의 일부 기능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망가지는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았다.

 갑자기 검색 기능이 망가지는 바람에 시작된 삽질이지만 윈도우즈를 초기화 하거나 다시 설치하는 방법을 피할 수 있다.

 

 윈도우즈의 기본 패키지들의 설정들은 "사용자\AppData\Local\Packages 폴더 안에 모두 들어있다.

 그중에 윈도우즈의 패키지들은 "Microsoft.Windows." 라는 접두를 가지고 있고, 검색 기능의 경우에는 "Microsoft.Windows.Search_cw5n1h2txyewy"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일단 이 폴더를 지워버리거나 이름을 바꿔야 하는데, 윈도우즈 계정을 사용하는 중에는 지우거나 이름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른다.

 

 1. 새로운 로컬 관리자 계정을 만든다.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계정이 필요가 없다. 아니면 리눅스 복구 CD나 WinPE 같은 것으로 해당 폴더를 지운다. 새로운 또다른 로컬 관리자 계정으로 작업을 하면 부팅이 없이도 로그인/로그아웃으로도 가능하다.

 

 2. 새로운 만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리눅스 복구 CD 혹은 WinPE로 해당 폴더를 지우거나 이름을 바꾼다.

 

 3. 그리고 새로운 만든 계정에서 로그아웃을 하거나 재부팅을 한다.

 

 4. 이제 다시 윈도우즈 패키지를 설치해야 하는데, 컨트롤 X를 눌러서 Power Shell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Add-AppxPackage -Path “C:\Windows\SystemApps\Microsoft.Windows.Search_cw5n1h2txyewy\Appxmanifest.xml”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5. 그러면 다시 검색 기능이 되돌아온다.

 

 만약 다른 윈도우즈 패키지 기능이 고장난 상태라면 "Microsoft.Windows.Search_cw5n1h2txyewy" 부분을 해당 폴더이름으로 대체하면 그 윈도우즈 패키지를 다시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