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10가지 생소한 운영체제들. 본문

기타

10가지 생소한 운영체제들.

파르셀수스 2009. 12. 25. 18:14


1. ReactOS : 윈도우즈 NT 5.0 호환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리눅스의 윈도우즈 에뮬레이터인 WINE과 동기화되어 가면서 개발되고 있는 운영체제. 현재는 0.3.11 버전이 최신이며 0.4 버전부터는 베타버전으로 많은 어플리케이션들과 호환이 가능하다. 현재는 사운드나 몇몇 부분이 아직 부족하며 윈도우즈의 대체 OS로는 아직 부족하다. 라이브CD가 있어서 구워서 시험해볼 수 있다. 한글화도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홈페이지 : http://www.reactos.org

2. Haiku : GUI 운영체제인 BeOS라는 운영체제가 오래전에 개발이 중단된 후 새로이 그 BeOS를 기반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로 리눅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아직도 많은 BeOS 사용자들이 있으며 아마도 이 새로운 운영체제가 개발된 것은 그 인기 덕분인 것 같다. 현재는 알파버전이 테스트 중이며 곧 정식 버전이 등장할 것 같다. 한글화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홈페이지 : http://www.haiku-os.org

3. AROS : Amiga라는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현대화 시킨 것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들어본 사람이 드물다. AmigaOS 3.1과 호환되어 기존의 Amiga 어플리케이션을 다시 컴파일해서 실행할 수 있다. 많은 버전이 존재하며 리눅스 안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생소한 OS로 들어본 적만 있는 운영체제.
 홈페이지 : http://aros.sourceforge.net


4. Aranym : 아타리의 운영체제가 현대화된 것으로 역시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운영체제 중에 하나다. 이는 운영체제라기 보다는 68040의 가상머신으로 만들어진 에뮬레이터로 보는 것은 좋을 것 같다. 아타리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중의 하나였다.
 홈페이지 : http://aranym.sourceforge.net

5. Syllable : 타 운영체제와 호환되지 않는 단일한 운영체제로 BeOS와 AmigaOS를 많이 닮았다. 기존의 운영체제와 호환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자가 다루기에는 힘든 운영체제라고 볼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eb.syllable.org

6. KolibriOS : 어셈블러로 작성된 운영체제로 GUI 환경에 TCP/IP 네트웍킹이나 멀티미디어 기능이 1.44MB 플로피 한장에 가능케한 운영체제이다. 초소형의 운영체제.
 홈페이지 : http://www.kolibrios.org

7. Plan 9 : 벨 연구소에서 만들어진 유닉스 개념에서 만들어진 운영체제. 실험적인 운영체제 중의 하나이다.
 홈페이지 : http://plan9.bell-labs.com/plan9

8. FreeDOS : MS-DOS와 호환되는 프리웨어 운영체제로 몇몇 DOS의 버그도 사라지고 새로운 API도 추가되었다. 2가지의 CD이미지가 존재하는데 8MB버전은 기본적인 구성만 존재하며, 153MB의 완전한 버전은 라이브 모드로 부팅도 가능하다. 그래픽 사용환경을 원한다면 OpenGEM이라는 어플을 구동하면 된다.
 홈페이지 : http://www.freedos.org

9. Visopsys : 디스크 파티셔닝을 위한 운영체제로 플로피 디스크 1장 정도의 작은 크기를 가진다. 운영체제라기보다는 시스템 관리툴 정도의 성격을 지닌다.
 홈페이지 : http://www.visopsys.org

10. Minix : 이름에서 알려주듯이 이는 작은 유닉스라고도 볼 수 있다. 유닉스를 배우는데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다.
 홈페이지 : http://www.minix3.org


출처 : http://www.techradar.com/news/software/operating-systems/10-operating-systems-you-ve-never-heard-of-657469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특공대(A-Team) 리메이크.  (0) 2009.12.26
득템!  (0) 2009.12.26
35세 이전에 애를 낳아야 하는 이유.  (0) 2009.12.07
리눅스를 XP처럼 보이게 하는 테마.  (0) 2009.12.06
파일검색 도구 - Everything  (0) 2009.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