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마인크래프트 1.9.4 OptiFine 인스톨 하기. 본문

기타

마인크래프트 1.9.4 OptiFine 인스톨 하기.

파르셀수스 2016. 9. 21. 16:26

 갑자기 마인크래프트를 시작. 칙칙한 화면에서 벗어나고자 뭔가를 찾았는데, 그래픽카드의 세이더를 이용해서 보다 나은 그래픽을 보여주고 안정적인 초당 프레임을 보여주도록 해주는 OptiFine만한게 없는 것 같다.


 Forge를 이용한 방법은 왠지 뭔가 좀 이상하고 아직 버그가 있는 듯 하고 포럼에도 안된다는 이야기가 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패스. Forge를 설치하고 mods폴더에 넣었는데 인식을 못한다.


 일단 클린 인스톨 상태에서 해당 버전의 마인크래프트를 한번씩 실행해서 다운로드를 하도록 한다. 만약 1.9.4를 하고 싶다면 프로필을 따로 만들어 지정하면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 지금 현재의 가장 최신 버전과 섞이지 않게 프로필에 1.9.4의 데이터가 저장되게 하는 하위 폴더를 지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1.10.2와 뒤죽박죽이 되어서 꼬이게 된다.

 만약 그렇게 되면 마인크래프트가 다운되는 "(사용자 어플리케이션 로밍 데이터 폴더)/.minecraft"를 지우고 다시 인스톨해야 한다.


 그리고 마인크래프트를 종료시키고, 해당버전의 OptiFine을 인스톨한다. 그러면 프로필에 "OptiFine"이라고 생기는데, 이게 어떤 버전을 하던 프로필 이름이 똑같다. 그래서 다른 버전의 마인크래프트를 사용하려면 주의해야 한다.


 인스톨을 하고난 후, 절대로 마인크래프트를 "play"하면 안되고, OptiFine의 프로필을 편집하거나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시키고 아래와 같이 따로 설정을 만든다.


 "Game Directory"는 "1.9.4를 위한 마인크래프트 폴더"와 일치시키고 "Use Version"에서는 리스트에서 인스톨한 마인크래프트 버전을 찾아서 선택한다.


 이러면 대충의 인스톨이 끝나고, 이제 따로 세이더를 넣어줘야 한다. Forge가 필요한 세이더는 역시 골치가 아프므로 피하고, "MrMeepz Shaders v05"을 사용한다.


 다운로드 페이지 : http://www.minecraftforum.net/forums/mapping-and-modding/minecraft-mods/1290991-v05-mrmeepz-shaders-the-cats-shaderpack


 개인적으로는 Lite나 Medium버전을 추천. 다른건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위의 설정한 "Game Directory"를 열어서 아래 "shaderpacks"가 생성되어 있는데, 그곳에 다운로드된 zip파일을 압축을 풀지않고 그래도 복사해서 넣는다.


  마인크래프트를 OptiFine 1.9.4버전으로 실행시키고, 그래픽의 "Shader..." 옵션을 활성화시킬려고 하면 "performane fast rendering"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뜬다. "performance" 옵션에 가서 "fast rendering"을 끄고 다시 "shaders.." 옵션으로 오면 압축 파일로 지정한 세이더가 리스트에 뜬다.


 이걸 선택하고 적용시키면 보다나은 화면효과들이 드디어 나타난다.


 간혹 realtek HD 오디오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사운드가 안되는 문제가 있는데, 1.9.4 특유의 버그인 듯 한데, 이걸 게임내에서 해결하는 방법은 언어 지정에서 다시 한국어를 지정하면, 전체가 다시 로딩되면서 사운드가 들리게 된다. 아마 사운드 라이브러리를 로딩하는데에서 생기는 사소한 문제인 것 같다. 자주 그런다는게 흠이라면 흠.


 처음 맞딱드린 1.10.2와 1.9.4의 가장 눈에 띠는 다른 점은 기본 설정에서 1칸 블럭에서 방향키를 누르면 1.10.2는 점프를 하지않아도 블럭 위로 올라간다는 점. 편리하기도 한데, 가끔 낭떠리지에서 낙사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