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라이젠의 리눅스에서의 문제가 해결. 본문

하드웨어

라이젠의 리눅스에서의 문제가 해결.

파르셀수스 2017. 8. 28. 07:53

 라이젠이 출시되고 벤치마크를 하던 도중에 발생된 이슈였는데 드디어 AMD 엔지니어들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 리눅스 커널 컴파일러 세그먼크 폴츠 문제에 대한 최종 결과가 나왔다.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news_item&px=Ryzen-Segv-Response



 이는 리눅스에서의 병렬 처리의 부하에 성능 한계 관련 이슈로 윈도우즈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엔지니어가 확인을 했다. 단어가 모호해서 정확히 어떤 상세한 기술적인 문제인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여튼 윈도우즈의 사용에서는 딱히 문제가 없고 특정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만 큰 문제가 되는 것으로 문제를 발견해서 RMA로 처리하면 1725(25주차)이상의 새로운 제품으로 보내준다고 한다.


 이 이슈에 관련된 생산 주차 버전의 사용자가 알린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같은 생산 주차에서 문제가 없는 유저도 있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pp6SKqvERxBKJupIVTp2_FMNRYmtxgP14ZekMReQVM4/edit#gid=0



 CPU 히트 스프레더 표기의 중간에 17?? 이라고 중간에 쓰여져 있는 생산 주차를 확인하면 되는데 이미 조립해서 가려졌다면 확인이 어렵다.


 새로운 생산 주차로 나오는 제품들은 더 이상 이 문제가 없어졌고, 그동안 이 문제의 확신에 노력을 기울인 Phoronix 리눅스 관련 사이트 관계자들과 유저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


 윈도우즈에서는 문제가 없는 이슈이기에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추가) 소문에 이 문제의 원인은 코어가 아닌 Uncore(예전의 프로세서 구조로 말하면 North Bridge부분. 메모리 컨트롤러나 PCIe컨트롤러 등의 기능을 처리하는 곳)의 하드웨어 버그라는 이야기가 돌고 있고, 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한 B2 스테핑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아직 소문일 뿐임.

 이미 고쳐져서 나온 25 생산주차 이상을 따로 리비전을 붙이지 않은 것을 보면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도 생각된다.



 (추가) 이 문제를 윈도우즈에서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사람도 있는 것 같다.

 https://github.com/hayamdk/ryzen_segv_test


 위 링크에 릴리즈된 압축 파일을 첨부.

ryzen_segv_test_20170712_win.zip


 완전히 체크를 하려면 한참 동안 굴려야 한다는 것은 잊으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