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파일들의 문자열을 검색/치환하는 유틸리티 GrepWin 본문

프로그래밍

파일들의 문자열을 검색/치환하는 유틸리티 GrepWin

파르셀수스 2010. 5. 30. 19:19
 최근에 워드프레스로 만든 간단한 웹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을 배우며 블로깅을 하던 웹이 문제가 생겨서 다른 호스트로 이전을 하는데, 백업해놓은게 파일들 약간과 SQL 백업 밖에 없어서 고생을 좀 했다.

파일은 그냥 FTP를 이용해서 옮기면 되지만, 글들과 링크 등은 그렇게 옮길 수 없었다. 찾아보니 아주 최근에 백업을 해놓은게 없어서 난감. 한달에 한번은 해줘야 하는데 무려 작년 10월 중하순 백업 밖에 안보인다 ㅜ.ㅡ;

 최근에 그 호스트의 문제가 심각해서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라서 간혹 돌아오기도 하는데 그 간혹이란게 아주 짧은 시간이라서 백업하기가 아주 힘들다. 기가 트래픽을 맞은건가 생각도 들지만 아직 공식적인 내용으로 알리는 것이 없어서 무엇이 문제인지 모른다.

 여튼 살리는 도중에 엄청난 길이의 SQL 문장들에 들어간 사이트 절대 주소를 바꿀 필요가 있었는데, 큰 파일을 편집하는 편집기인 PSPad로는 해결을 보기 힘들었다. 문장 1개 치환하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요.

 결국 문장 치환툴을 찾다가 GrepWin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사실 Grep이라는 유틸은 많은 프로그래머는 한번쯤은 사용을 해봤을 것이다. 소스코드릐 특정 문장의 찾아내는 것으로 개인적으로도 아주 자주 쓰는 유틸이다. 특히 볼랜드(지금 엠베카데로던가) 유저는 이 유틸이 기본으로 개발툴에 들어가 있어서 아주 자주 사용해봤을 것이다.

 여튼 그렇게 새로운 툴로 바꾸니 링크들의 절대 주소가 아주 깨끗하게 치환이 되었다. 약간 정규식(Regular Expression)을 알아야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만 알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설치 버전과 포터블 버전이 존재하며, 포터블은 실행해서 폴더를 선택하고 문장을 입력하면 검색/치환을 할 수 있다. 약간의 단점이라면 정규식이 아닌 경우에는 검색만이 가능하다. 그리고 혹시 모르니 이전의 파일을 백업할 수 있는 옵션도 있다.

 폴더 안의 파일들을 몽땅 검색/치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쓸만한 유틸리티인 것 같다.

또 사용할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_-;

홈페이지 : http://tools.tortoisesvn.net/grepWin
다운로드 : http://code.google.com/p/grepwin/downloads/list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한 우편번호 검색기  (0) 2010.08.14
안다는 것, 그리고 프로그래밍.  (0) 2010.07.23
Stylizer - CSS 편집 유틸.  (0) 2010.05.24
OpenTTD r19333 AI 버그 잡기.  (3) 2010.03.06
로또, 이상한 법칙  (0) 2010.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