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RetroShare - 암호화 메신져~ 본문

신기한 것들

RetroShare - 암호화 메신져~

파르셀수스 2011. 3. 1. 13:37

 우연히 하드웨어 소식 사이트에서 발견한 새로운 메신져겸 파일공유 프로그램. 아직 제대로 사용해보지 못했지만 모든 통신 내용을 암호화한다고 되어 있다. 언젠가 등장할 것은 알았지만, 이렇게 현실화 되어 있는지는 몰랐다.

 그러한 완전한 암호화 덕분에 사용법이 조금 까다롭다. 자동화 설치 프로그램에서 GPGWin이라는 프로그램도 같이 설치해야 한다. 이전에 GPGWin 1.1.4 이전의 버전을 설치했다면 이전의 설치되었던 버전의 GPGWin을 제거하여야 한다.

  설치가 끝난 후 처음 실행될 때, 프로필을 위해 이름과 전자메일과 패스워드, 그리고 사용위치를 물어본다. 패스워드는 중요하니 잘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이 이 프로필이 만들어지면 패스워드 입력창이 자그맣게 뜨는데 그곳에 만들 때 썼던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프로필의 위치를 바꾸어서 로그인 할 수 있도록 별개의 위치로도 지정할 수 있다. 이것은 RetroShare 홈페이지의 스크린샷을 살펴보면 간단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

 친구를 추가할 경우에는 친구에게서 PGP 키를 받아서 등록해야 한다. 아마 이게 낯서리라 본다. 아직은 나조차도 이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아서 제대로 스샷이나 추가적인 설명은 어려울 것 같다.

 자신의 PGP 키는 친구추가 메뉴 버튼에서 Manual 창이 뜨면 상단의 PGP 키이다. 이것을 타인에게 알려주거나 타인에게서 이 PGP 키를 받으면 친구로 추가되거나 추가할 수 있다.



 일단 막 사용해보기!

홈페이지 : http://retroshare.sourceforg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