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다른 칩셋 메인보드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윈도우즈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렇지 않아도 되는 것 같다.


 인텔 칩셋 드라이버는 모르겠지만, 엔비디어와 AMD는 쉽게할 수 있다.


 1. 먼저 안전모드로 진입한다.

 2. 기존의 온보드 랜드라이버가 안맞다면 제거한다.

 3. 새로운 메인보드의 CD에서 온보드 랜드라이버를 설치한다.

 4. 다시 부팅해서 안전모드 (네트워크) 모드로 진입한다.

 5. 다음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한다. http://www.guru3d.com/files-details/display-driver-uninstaller-download.html  안전모드에서는 윈도우즈 인스톨러가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윈도우즈 인스톨러로 만들어진 설치관리자로는 제거할 수 없다. 이 프로그램은 파일과 레지스트리 등을 제거한다. 인텔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6. 다시 부팅해서 진입하는데, 그냥 진입하면 여전히 압축되어 남아있는 파일로 인해 화면이 먹통이 되니 F8 메뉴 중에 저해상도 VGA모드로 진입한다.

 7. 진입하곤 침착하게 메인보드 드라이버 CD를 넣고 드라이버들은 설치를 한다.

 8 . 다시 부팅하고는 사용한다.


 만약 미리 다운로드 받아 두었다면 1~4번은 하지 않다도 된다.

 DDU라는 유틸이 이 작업의 핵심이며, 메인보드를 바꿨으니 윈도우즈 인증은 다시해야 한다.


 F8모드로 진입을 한다는 가정하에 이루어질 수 있는 작업으로 만약 윈도우즈 부팅 메뉴에 접근하기가 어렵다면 다시 설치하는 방법 밖에 없다.


 윈도우즈 7으로 시도해서 성공했다. 다른 버전은 모르겠다 =_=;



Posted by 파르셀수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윈도우10 2019.03.08 18:05 Address Modify/Delete Reply

    윈도우 10은 안전모드 없어요..
    인텔에서 amd로 교체시는 답이 없겟네요..
    보드 드라이버야 지우겟지만..
    귀찮은데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만 지우고 교체해볼까..
    보드는 ddu가 없는데.. ㅠㅠ

    • 파르셀수스 2019.03.11 14:0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윈10에서는 윈도우즈가 내장 드라이버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잡기도 하고 부팅 중 오류가 나면 번거롭기는 하지만 '문제해결' 메뉴에서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클린 설치를 하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면 이전의 내용이 다 남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