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라이젠 그리고 램 전압. 본문

하드웨어

라이젠 그리고 램 전압.

파르셀수스 2017. 8. 26. 08:48

 최근 라이젠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인텔에서 눈치를 받지 않고 메인보드를 파는 MSI 메인보드를 선택,  자체 하드웨어 품질은 크게 나물랄데가 없는데 문제는 약간의 바이오스의 문제점이 있다.


 첫번째 문제는 바이오스 내에 하드웨어 모니터가 있는데, 그 모니터 창을 열고나서 바이오스를 빠져나가면 부팅이 시작되는 단계에서 화면이 커서만 보이고 멈춘다. 바이오스의 모니터 플그램이 무엇인가 건드리는 것 같은데 확실치 않다. 거의 사용할 일이 없으니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뭔가 찝찝한 부분이다.


 두번째 문제는 7월말 베타 바이오스 이후에 8월에 들어서서 새로운 정식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했는데, 마지막 베타에서는 없는 문제점이 발견.

 바이오스에 진입해서 바이오스 화면만 보고 바로 빠져나가면 1.2V로 잡았던 전압을 1.36V로 변경시켜버리는데, 마이크론 모듈의 램이 전압을 올리는 것에는 나쁜 특성을 보이는지 약간의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윈도우즈 부팅후 몇몇 트레이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램 전압의 과잉으로 인해서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는 상태로 되어버리는 것 같다. 콜드부트를 하기 전까지는 램 전압은 1.36V를 유지하며 램을 괴롭히게 되는 것으로 아마 바이오스의 버그인 것 같다.

 간혹 몇몇 하드웨어 포럼에서 이러한 트레이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는 증상(사실 포럼에서 본 내용은 인텔 시스템에서의 문제였다)을 봤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램 전압이 과잉되어 설정되어 있는지 체크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결국 이 잘못된 램 전압이 설정되는 문제는 가장 마지막의 베타 바이오스로 다시 돌아가니 그 문제를 피할 수 있었다. MSI AM4보드의 최신 정식 바이오스의 문제인 것 같은데 아직 별다른 업데이트는 없는 것 같다.


 만약 MSI의 AM4 소켓보드를 사용하는데 최신 정식 바이오스에서 약간의 이상한 점이 있다면 마지막 베타 바이오스를 추천. 정식 바이오스는 맨 뒤에 0이 붙고 베타 바이오스는 따로 번호가 붙는다.


 이 둘의 문제를 빼고는 MSI보드에서의 문제는 크게 없었다. 처음에 바이오스가 초기 버전으로 되어 있어서 USB 메모리 스틱으로 업글해야 했는데, 초기 버전의 바이오스(AGESA 1.0.0.4이전)를 사용하던 때에 USB 메모리로 대용량 파일을 복사하거나 하는 경우에 작업 후 USB 메모리를 제거하면 메인보드의 사운드 출력쪽에 디지털 노이즈가 지직하는 현상이 있었다.

 CPU와 직접 연결하는 USB포트였던 듯 한데,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해서 AGESA 1.0.0.4이후에서는 아직도 같은 현상이 다시 발견되지 않는 것을 보니 이제 이 문제는 없는 것 같다. 나름 신선했던 구 버전의 바이오스의 특성.


 너무 조용하게 문제없이 잘 굴러가는 덕에 달리 지금까지는 손볼 부분이 없는 것 같다.

 크게 재미있다고 느낀건 보드에 LED가 많아서 케이스 안이 밝게 보인다는 것 쯤. 너무 환해서 눈이 부시다.


 만약 AM4의 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브랜드에 상관없이 7월말 이후의 바이오스가 있다면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코어 전압 인가를 바이오스에서 수동적으로 설정할 경우에 제한적인 클럭 이상으로는 동작하지 않는 문제의 해결이 있었다.


 

(추가) MSI 포럼에 문제에 대한 문의글을 넣었더니 바로 해결된 바이오스가 올라왔다. 일주일 정도 걸릴거라 생각했는데 금방 답변. 다른 AM4 메인보드를 위한 바이오스도 베타 버전이 8월 25일자로 올라왔다.


https://forum-en.msi.com/index.php?topic=2833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