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KiCAD로 jlcpcb 프린팅 레이아웃 만들기. 본문

기타

KiCAD로 jlcpcb 프린팅 레이아웃 만들기.

파르셀수스 2018. 9. 18. 10:10


 

  http://kicad-pcb.org/


 최근 Kicad는 5.0이 새로 나왔고 기존에 있던 불편함이 많이 사라져서 쓰기가 더 좋아졌다.

 그러나 여전히 기본 라이브러리에서는 몇몇 부품들이 없는데, 라이브러리가 공개되어 있고 부품을 그리는 기능도 좋아져서 문제가 없다.


 인쇄기판을 설계할 때 단순히 회로도만 그리는 것이 아닌 각 부품마다 Foot Print를 설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부품은 PCB제작 프로그램에서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전원에 커넥터 부품을 따로 넣지 않으면, PCB에서 따로 연결되는 부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꼭 커넥터 등을 연결해서 회로도를 그려야 한다.


 PCB 제작 플그램으로 회로도의 부품 연결과 부품의 형태를 넘기려면 NetList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하나 작업해야 하는데, 연결부분이나 부품을 넣지 않는 실수를 하기 쉽다.


 기존의 회로에 부품을 새로 넣어서 다시 Netlist를 만들고 불러오면 이전에 그린 PCB에 추가되어서 부품이 나타난다. 그런데 가끔 몽땅 다시 불러오는 경우도 있는데, 중복된 부품들의 Foot Print이기 때문에 그럴 땐 새롭게 불러온 부품들 중에서 추가한 부품만 남겨두고 다른 것은 지워도 된다.



 그리고 하나 더 중요한게 있는데 플로트 하기 전에는 Perform rule check를 꼭 해준다. 자동화 되어서 바뀌면 체크해야 한다고 창이 뜨지만 혹시나 실수를 막기 위해서 한번 실행해주면 좋다. 배선 변경 등으로 copper fill 구역 체크도 해주고 Rat list 연결이 안된 부분이 있나 체크도 해준다.



 JLCPCB는 간편하게 PCB를 제작하는데 유용한데, PCB 제작회사에서 요구하는 약간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

 https://support.jlcpcb.com/collection/1-faqs


 양면의 경우 7개의 레이어 gerber파일과 1개의 드릴링 파일이 필요한데 그 내용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파일의 Plot 메뉴를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Cu 레이어와 Silk레이어, 그리고 Mask 레이어, 마지막으로 기판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Cuts레이어를 포함한다.

 나머지 설정은 화살표 마크가 된 2개의 항목을 더 체크하면 된다. 그리고 플로트를 하면 레이어 하나당 gerber파일이 하나씩 생성된다.


그리고 이것만이 아닌 드릴링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구멍을 뚫는 정보를 담는 파일이다. 여기서는 별달리 따로 필요한 설정은 없다. 체크 박스 하나만 더 체크해주면 되는데, 저 옵션을 체크하는지는 설명이 좀 애매하다. 영어 표현에 이해가 적어서 잘 모르겠다. 어쨌던 저 체크를 해도 기판은 문제없이 인쇄되어서 만들어졌다.


그렇게 drl파일이 생기는데, 생성한 모든 파일을 zip이나 rar로 압축해서 웹사이트의 인쇄도면 올리는데 업로드하면 분석해서 간단히 레이아웃을 보여준다.


제작 주문에 사용할 압축 파일 내용을 보면 대충 이렇다.




그리고 웹사이트에서 제작 주문을 한다.



나머지는 결제와 배송 방법만 선택하면 된다. AirMail이 제일 저렴하나 느리고, 최근에 중국계 물류회사 '순풍택배'란게 배송방법에 추가되어 있다. AirMail보단 약간 더 비싸지만, 약간 더 빨리온다.


 대충 이런 방법이면 쉽게 인쇄기판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