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라이젠 메모리 안정성에 관하여. 본문

카테고리 없음

라이젠 메모리 안정성에 관하여.

파르셀수스 2020. 6. 16. 10:18

 오랜동안 메모리 안정성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졌지만 모든 메모리가 잘 맞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타이밍 외의 다른 메모리 컨트롤러의 값을 조정하여 안정화시키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보고 대충 이해한 부분만 대충 써본다.

 

 1. 메모리 타이밍의 경우에는 Tras 값을 늘리면 1차적인 타이밍 안정화가 이루어진다.

 2. 미세한 안정화를 위해 RTT PARK 값을 조정한다. 이는 시계의 분침 같은 것으로 ProcODT보다 세밀한 조정값이나 대부분 40~48만 사용한다. 더 높은 클럭의 경우에는 80까지 가는데 3200의 경우에는 48값을 넘을 일이 거의 없다.

 3. 그래도 안정화가 어렵다면 ProcODT값을 조정한다. 60이 한계값이나 더 높일수도 있다. 대부분 53.3이 기본값이다. ProcODT는 시계의 시침 같은 것으로 RTT PARK값보다 더 큰 값으로 단계를 조정한다. 40~60이 기본값이다.

 4. CAD 값은 초침 같은 것인데 값을 조정할 일이 없을 것이라 본다.

 

 미세한 안정성에는 RTT PARK 값을 조정하고 부팅시 메모리 호환성과 안정성에는 ProcODT를 사용하면 좋다고 본다.

 RTT PARK나 ProcODT 모두 높은 값일수록 안정성을 향상시키지만 항상 그 한계치가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