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AMD 팬 컨트롤 조정. 본문

카테고리 없음

AMD 팬 컨트롤 조정.

파르셀수스 2020. 12. 31. 17:25

 아직 B350의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마지막 바이오스는 베타인 관계로 여러가지 미흡한 점이 많다.

 

 그 중에 하나 문제인게 바로 팬 컨트롤. 이게 PWM제어가 너무 등락이 많이 생겨서 가볍게 사용하는 중에도 위잉위잉하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이 상태를 쭈욱 사용하다가 결국엔 해결을 보자면 건드렸는데, 하드웨어 모니터링의 온도와 PWM의 값이 너무 부절적한 값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기본 쿨러의 값으로 셋팅한 것도 아니고 어느 쿨러에 맞추어서 셋팅했는지 모르겠다. 아니면 PWM 신호가 문제가 생겨서 쿨러가 빨리 돌아가는 것 같은데 제대로 알아낼 방법은 없었다.

 

 어쨌던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좋은 온도는 45도이고, 쿨러팬에 따라 다르겠지만 PWM은 30%가 적당한 것 같다.

 

 이 값은 하드웨어 모니터링 툴로 대충 짐작해서 찍은건데, 45도 설정은 아마도 다른 쿨러에서도 고정으로 사용하는 기준으로 만들면 편하리라 본다. PWM값은 쿨링팬에 따라 다를텐데 30%면 가장 적정한 값이 아닌가 생각된다.

 

 여튼 이렇게 설정을 하고나서는 가벼운 작업에서는 급발진 쿨링팬 소음이 없이 정말 조용해졌다.

 

p.s.

 아무래도 메인보드의 PWM 컨트롤러가 고장난 것 같다. 문제해결은 간단하게 Auto를 DC mode로 수정하니 해결. PWM 컨트롤러가 고장나다니 슬프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