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하드웨어 모니터링과 LiveKernelEvent 141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하드웨어 모니터링과 LiveKernelEvent 141

파르셀수스 2021. 6. 7. 17:11

 램 컨트롤러의 문제로 크래시가 나타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그래픽카드가 PCIE 최재 절전 상태에서 깨어나는 문제였다. 결론적으로 램 컨트롤러나 램의 문제는 없었다.

 

 Power Saving 전원설정을 찾아서 사용 중인데 거기 설정 중에는 PCIE 절전을 최대 절전으로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 설정이 전력소비를 크게 줄여주지도 않으면서 문제를 일으킨 것 같다.

 

 PCIE 버스의 전력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 그냥 그래픽카드의 자체 절전 기능을 믿는 것이 더 나은 것 같다.

 예전의 전압이나 다른 설정들로 트윅을 하던 잘못된 가설들은 크게 의미가 없어졌다.

 

 p.s.

  문제의 원인은 결국 글카였다. 메모리는 문제가 없었다. 참 엉뚱한 결론.

 

p.s.

  글카도 문제가 아닌게 바이오스 문제였다. 역시 바이오스도 꼭 최신이 좋은게 아니다. LiveKernelEvent 141이 뜬다면 그래픽 가속 쪽의 문제로 메인보드 바이오스와 글카 사이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바이오스 다운 그레이드로 완전히 문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닌데 한번에 복구가 되는 바이오스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 같다. Power On이나 Wake Up이후에 한번은 그냥 고정적으로 한번씩 꼭 오류를 만나는걸 보면 글카 문제도 있는 것 같은데 규칙적인 패턴이라 그냥 편하게 생각하기로 했다.

 나중에 글카를 바꿔야겠다.

 

p.s.

 모든 가설이 뒤집어가면서 틀리고 있다 그냥 그려려니 해야겠다. 어딘가 하나 이상한 것은 확실한 듯.

 

p.s.

 문제는 램 뱅크 위치였다. 기판 패턴에 따라서 서로 다른 위치에 사용하는데 중심 배선이 대각선이나 사선 패턴은 2번이나 3번 뱅크로 중심 배선 패턴이 일반 평행선이면 더 반응성이 느려서 CPU에 더 가까운 0번이나 1번에 두어야 한다.

 잘 되지만 전기 신호적으로 미묘한 차이가 나는게 참 신기하네.

 

p.s.

 램 뱅크 문제이기 보다는 램타이밍 쪽의 문제 같다. 결국엔 RCD값을 +1 RC값을 +2로 하는 것으로 안정화. 그냥 램이 성능이 별루인 것 같다. 2017년 생산 주차 램이 그럴 수 밖에.

 

 이 문제의 원인은 아마도 라이젠의 램 안정성이 일반 CPU가 요구하는 안정성과 PCIE장치가 요구하는 안정성이 다른 것 같다. IO 전송과 연관된 DMA 컨트롤러 쪽 문제일수도 있다.

 여튼 이 문제는 tRC를 SPD 스펙에서 +3까지 조정하는 것으로 안정성을 해결볼 수 있었다.

 신기하게도 윈도우즈 관련 UEFI 부팅 기능 옵션을 켜면 그 요구 사항이 더 높아지는 뭔가의 초기화가 있거나 하드웨어 설정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SMU 문제일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쨌던 tRC 타이밍을 늘리는걸로 안정성은 해결을 볼 수 있는 것 같다.

 마이크론이 아닌 다른 벤더의 램은 어떨지 궁금. 만약 다른 벤더의 램에서도 비슷한 livekernelevent 141이 일어난다면 같은 현상으로 라이젠의 특성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PCIE버스와 램 사이의 안정성인지는 언젠가는 알게 되겠지.

 

p.s.

 그냥 안정성을 위해선 tRC+4이다. CPU가 수율이 안좋은게 걸렸던 것 같다.

 

p.s.

 문제의 원인으로 하드웨어 모니터링의 팬 모니터링과 온도 경고 설정을 의심.

 

 램 문제는 아닌 것 같고, 바이오스 하드웨어 모니터링 쪽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다. 그러나 여전히 가설일 뿐.

 

p.s.

 살짝 글카 쪽도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아마도 DMA IO 전송쪽인 것 같은데 글카 쪽의 문제인 듯.

 IOMMU를 enabled로 설정해서 강제로 켜면 증상이 완화된다. 기본적으론 윈도우즈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하지 않으면 IOMMU는 자체적으론 사용되지 않는다.

 

p.s.

 결론적으로 IOMMU는 아주 효과적. 블루스크인을 막아줌. 램문제는 아닌 듯. 글카가 휴면모드에서 깨어나는데 가속이나 미디어엔진에서 뭔가 꼬이는 듯. 주로 파이어폭스 브라우져로 인해서 발생함.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