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하늘은 항상 맑음~!

Slitaz-sane 라이브 리눅스 본문

기타

Slitaz-sane 라이브 리눅스

파르셀수스 2012. 5. 2. 21:42

 아주 오래전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스캐너가 하나 있다. 한참 옥션이 유행할 때 경매로 득템한 물건인데 새로운 운영체제에서는 이제 더이상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는다. 다행히 마지막으로 윈도우즈 XP까지 지원을 하는데 다른 운영체제라도 사용하게 되면 고물이 되어버린다.

 USB에서 장치는 인식하지만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는다. 하드웨어 지원쪽으로 찾아봐도 더이상 이제는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지도 않으며 윈도우즈7 사용자들은 이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가상화까지 동원해서 XP를 구동시켜서 사용한다고들 한다.


 가상화로 복잡한 것도 싫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다가 리눅스에서 SANE라는 툴에서 오래된 이 USB 스캐너를 지원한다는 소식을 발견.


 그래서 나는 이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라이브 리눅스를 손댄다. 라이브 리눅스 중에서는 가장 커스터마이징이 좋았던 slitaz 리눅스를 잊을 수 없어서 다시 찾아서 간단하게 바이너리 배포판을 온라인으로 패키지를 다운로드해서 설치가 가능한지 알아봤다.


 그냥 검색을 하니 안나온다. 절망은 금물. 패키지 리스트를 다시금 업데이트 하니 떡하니 SANE가 있는게 보인다.  

 '멋지다. 이젠 해방될 수 있어'라며 나는 과거에 간단하게 커스터마이징을 해낸 기억을 더듬는다.


 리눅스에서 가장 사람들이 걱정하는 문제는 한글입력이다. 유니코드 기반이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은 한국 사용자들의 노력에 따라 나타나는게 리눅스다. 개인적으로 많은 오픈소스 툴들이 한글화되어 가는 것도 리눅스의 힘이라고 본다. 그렇지만 slitaz는 모두 영어다. 유럽과 영어, 일본어, 중국어들을 지원하지만 아직 윈도우즈가 강세인 우리 나라에서는 사용자가 적다.


 모든 작업은 21세기의 기적인 가상화 모드에서 했다. 왜냐면 slitaz를 라이브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에 설치를 먼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 같다. 그렇게 한글 입력기 nabi(나비를 만든 분들께 감사)와 그리고 안드로이드 폰트, 그리고 지역화(i18n)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들을 간단히 설치하고 한글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했다.


 과정은 많이 알려진 방법이 있으며 쉽게 검색하면 나온다. 예전 3.x대의 slitaz는 언어를 설정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강제로 설정을 해야 했지만 새로운 4.0버전은 그런 문제가 없어졌다. locale.conf를 편집해서 간단하게 언어설정을 마치고, 그리고 nabi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게 하기 위해서 꼼수로 "/etc/profile"를 편집해서 마지막 라인에 내용을 추가한다.


 그리고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 이미지를 편집할 간단한 도구인 GIMP도 설치했다. 그렇게 이미지 만드는 작업은 끝났고 간단하게 가상화 상태에서 이미지를 테스트하니 문제없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했다.


 아직 "astraslim se"를 제대로 인식하는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잘 될련지는 모르겠다. 스캔이야 아주 가끔 사용하기 때문에 혹시나 새로운 스캐닝이 필요한 시점이 되면 제대로 테스트를 해봐야 겠다.


 바탕화면에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파일관리자와 xsane툴, GIMP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놨으며 디스플레이와 사운드는 자동으로 잡도록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기존의 설정을 지웠다. 아마도 제대로 잘 동작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한가지 더 추가를 한다면 "Umax astraslim se"는 "Artec E+ U48"과 같은 기종이다. 같은 컨트롤러를 쓴 제품이라 같은 동작을 한다.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둘은 인식번호만 살짝 다른 것 같다.





 만들고 나니 53메가 정도되는 ISO 파일이 만들어졌다. 씨디로 굽거나 다른 USB 멀티부팅 툴을 이용해서 사용하면 된다.


 다운로드 : http://www.mediafire.com/?vo21p37djppji7g


 왜 만들었냐고 하면 언제나 하는 말. "아무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만들었습니다."


 누군가는 꼭 이런 이유없이 필요없는 것들을 만든다.


 주절주절 끝~;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ustedInstaller -_-;  (0) 2012.06.21
GIMP 2.8  (0) 2012.05.07
YUMI - 윈도우즈용 멀티부트 USB 생성기.  (0) 2012.04.27
아마도 실패 =_=;  (0) 2012.02.03
새로운 PIC 프로그래밍 툴 mikroPascal  (0) 2012.01.18